모르고 시작하면 실패하는 EB3 비숙련 취업 이민 미국 영주권
- GER Asia Pacific
- 2024년 3월 1일
- 6분 분량

안녕하세요. Global Express Recruiting입니다.
저희는 20년 동안 매년 500명 이상 정부에서 승인한 취업 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영주권 취득을 도와드리는 미국 리크루팅 회사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5분이면 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저희 회사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미국 회사입니다. 미국과 유럽, 라틴 아메리카에서 영주권 취득을 목적으로 한 사람들을 돕는 리쿠르팅 회사입니다.
그동안 대만, 베트남, 한국 등 아시아 시장은 에이전시 이민 회사를 통해 저희 고용주를 제공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2024년 2월부터 저희 고용주는 저희가 직접 영주권 신청자들에게 제공해 드리는 것이 안전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중간 에이전시가 없어진 만큼, 좀 더 합리적인 비용으로 영주권 취득을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ER을 모르시면 간단히 저희 소개를 보고 넘어가시면 좋습니다. GER을 아시는 분은 스킵하셔도 됩니다.
미국 리쿠르팅 회사로서 EB3로 만, 매년 약 500명 이상 영주권 취득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미국 및 유럽, 라틴 아메리카 지역을 필두로 현재 약 20개 회사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저희 파트너 고용주는 1년 매출이 적어도 2,000억 원 이상인 안전한 고용주입니다.
20년 동안 영주권 취득을 실패한 경우가 없으며, 미국 이민 제도인 만큼, 다수의 미국 이민 변호사 팀이 케이스를 검토합니다.
선 계약금을 따로 받지 않습니다.
고용주로부터 Job Offer를 받고, 취업이 확실히 결정된 후 영주권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비용을 납부합니다.
영주권 신청자는 먼저 저희가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한 뒤, GER 위원회가 영주권 취득이 가능한지 분석합니다.
GER 위원회는 미국 고용주 회사 변호사 팀, GER 본사 변호사 팀, GER 아시아 변호사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ER 위원회로부터 신청자의 영주권 취득이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그때 미국 이민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가장 합리적인 비용으로 영주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제목에서 "모르고 시작하면 실패하는 EB3 비숙련 취업이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EB3 비숙련 취업 이민을 처음 접하면 사실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영주권 신청자인 한국인 입장'과 '미국 이민국 입장'을 번갈아 가며 이해해 보겠습니다.
한국 영주권 신청자 입장:
영주권을 받는 대신 미국 고용주 회사에 가서 최소 1년만 일하면 된다.
미국 이민국 입장:
미국 고용주 회사에서 일할 미국인이 없으니, 외국 노동자가 미국에서 일할 수 있게, 영주권을 주면서 합법적인 체류와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권리를 허가한다. (그린카드 혜택)
EB3 비숙련 취업 이민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다음과 같이 이해하셨을 겁니다. 영주권을 받는 대신 미국 회사, 즉 농장이나 공장, 음식점 같은 곳에서 1년간 일해야 한다.
그러나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왜냐하면 이 말은 이민 신청자에게는 맞는 말이지만, 미국 이민제도 취지에는 맞지 않은 말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EB3 비숙련 취업 이민 제도를 통해 외국인에게 영주권을 주는 이유는 "자국 경제 성장의 목적으로 미국의 지역 경제 및 노동 시장 안정화"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민 신청자 입장에 초점을 맞추는 게 아니라, 초점을 미국 고용주 회사에 맞춰서 '미국 이민 제도'를 바라보셔야 합니다.
#EB3 비숙련 취업 이민 프로세스
순서대로 미국 이민 프로세스를 통해 이해하면 쉽습니다.
1단계 PWD: 적정임금책정
우리가 미국 고용주 회사인 호텔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처음에 저희 호텔이 해야 할 일은 미국 노동청에 PWD를 신청합니다.
호텔:
우리 하우스키퍼를 뽑아야 하는데, 임금을 얼마나 줘야 하니?
미 노동청:
응, 우리 주에 있는 호텔 하우스키퍼 평균 임금이 얼마인지 조사해 보니, 대략 17불 정도 되네?
호텔인 너네도 적어도 17불 정도는 줘야 해.
왜냐하면 너희가 더 적은 돈을 주고 하우스키퍼를 고용하면 호텔 임금 시장에 안 좋은 영향을 주거든.
그러니 17불 이상으로 공고를 내고 직원을 구해야 해.
미 노동청에서는 이렇게 쓰여있는 서류를 호텔에게 줍니다. (당연히 부가적인 서류도 많이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용주 회사가 안전한지, 세금은 얼마나 내는지, 매출은 얼마인지, 직원에게 임금을 줄 수 있는 안전한 회사인지, 범죄 연류 사실은 없는지 등등)
그러면 호텔은 직원을 구하기 위해, 호텔이 있는 주에 직원 공고를 냅니다. 지역 신문이나 회사 게시판 등 여러 곳에 공고를 내야 합니다.
호텔:
17불 이상, 하우스키퍼 구합니다. 지원해 주세요.
(자격 조건, 근무 시간, 복지 등 자세하게 공고 진행)
그런데, 여기서 직원이 구해지면 당연히 이민 제도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인으로 직원이 채용되었기 때문이죠.
만약, 여기서 직원이 구해지지 않는다면, 미국 이민 제도를 통해 외국인 직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만약 직원 공고를 통해서, 미국 직원이 구해지지 않았을 때, 호텔은 미 노동청에게 말합니다.
호텔:
우리, 직원을 뽑으려고 약 2달 동안 공고도 냈고 인터뷰도 봤는데, 구해지지 않았어. (미국인 고용 실패)
그런데 우리에게 딱 맞는 외국인이 있어.
그러니 이 외국인이 우리 호텔에 와서 일할 수 있게 '노동 허가'를 해줄래?
자, 이 부분도 중요하니 짚고 넘어가 봅시다.
만약 미국 노동청이라면 위 말에 100% 동조할까요?
만약, 호텔이 LA 다운타운 한복판에 있다고 합시다. 그리고 호텔 규모가 작아서 하우스키퍼 3명만 필요합니다.
이 상황에서 미국인 직원이 채용 안되었으니, 외국인이 일할 수 있게 노동 허가해 줘,라고 하면 미 노동청은 이렇게 태클을 겁니다.
LA 다운타운에 사람이 그렇게 많은데 고작 하우스키퍼 3명을 못 구한다고? 뭔가 잘 못된 거야. 너네 뭔가 이상해.
이게 바로 흔히 알고 있는, 노동허가서(LC) 감사(audit)입니다. 바로 미국 노동청이 뭔가 이상하니 검사를 해야 한다고 내리는 공문입니다.
당연히 사람이 너무 많은 지역인데 3~10명을 직원을 구하는 게 어렵다고 하니, 이상할 수밖에요.
(당연합니다. 수요 공급 법칙이죠.)
예를 들어, 서울 강남에서 호텔 직원 3명을 뽑는데, 한국인이 안 구해지니 외국인 노동자를 구해야 한다고 강남구청에 노동 허가를 신청했다고 상상해 봅시다.
그리고 이민국에 그 외국인 노동자에게 한국 영주권을 달라고 청원해 봅시다.
강남구청에서 허가를 해줄까요? 한국 정부에서 이를 용인할까요? 강남에 사람이 그렇게 많은데 3명을 못 구한다는 게 말이 될까요?
그래서 미국 고용주 회사의 위치와 규모가 중요합니다.
만약 미국 고용주 회사가 사람이 많지 않은 지역이라면 당연히 미국 노동청이 허가를 해주겠죠? (사람이 별로 없으니, 직원이 당연히 구해지지 않겠죠.)
그리고 회사의 규모가 너무 커서 매년 300~500명을 뽑아야 하는 회사라면 사람이 어느 정도 있는 지역이라도 인력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니, 미국 노동청이 허가를 해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미국 고용주 회사는 규모가 작거나, 대도시에 있으면 리스크가 큽니다. (다만, 회사 규모가 중견 기업 이상이고 10년 이상 주에 세금을 잘 냈으며, 매출이 안정적이라면 리스크가 낮습니다.)
저희 파트너 회사인 Nature's Way FARMS 고용주 회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규모:
1) 약 73만 평 크기의 꽃 농장입니다.
2) 약 700종 이상 식물을 재배합니다.
3) 1980년에 세운 회사입니다. 규모는 중견기업입니다.
4) 포춘 500대 기업 1위인 월마트에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5) 1년 매출이 적어도 2,000억 이상입니다.
6) 매년 기업이 성장하는 만큼 300 ~ 500명 인력이 필요합니다.
지역:
1) 플로리다 주 남부에 있는 홈스테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 플로리다 마이애미 교외 지역이자 주요 농업 지역입니다. (마이애미 남서쪽 약 42km)
3) 2020년 기준 인구 약 8만 명입니다. (한국으로 치면 강원도 동해시 인구, 전라북도 김제시 인구와 비슷합니다.)
4) 1913년 통합된 도시며 마이애미 다음으로 두 번째로 오래된 도시입니다.
5) 홈스테드 시에서 가장 많은 세금을 내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자, 이 정도 규모나 지리적 조건이 되어야 EB3 비숙련 취업 이민을 통한 영주권 취득 리스크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위와 같은 고용주 회사가 신청자의 영주권을 스폰 해줘야 안전합니다.
왜냐하면, 중견 기업 이상인 규모로, 필요한 300~500명의 직원을 지역 내에서 충당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미국 영주권을 준비하고 있다면, 고용주가 반드시 필요한 EB3를 진행하신다면, 고용주가 안전한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이 하는 질문들
Q1. 제가 사는 지역 #고용주로 가면 안 되나요?
Q2. 친척이 뉴욕에 있는데 그쪽에는 고용주가 없나요?
Q3. 일 안 하는 방법은 없나요?
영주권을 신청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자신에게 초점을 두고 위 질문을 합니다. X
좀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미국 입장에서 보셔야 합니다. O
그래야 영주권 취득이 안전합니다.
Q1. 제가 사는 지역 고용주로 가면 안 되나요?
Q2. 천척이 대도시에 있는데 그쪽에는 고용주가 없나요?
A: 보통 원하시는 지역에 고용주가 있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 찾으실 수 없을 겁니다. 이유는 미국 땅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원하시는 주에 있을 가망성도 있지만, 미국 주 크기가 한 나라보다 더 큰 경우도 있으니, 사실 원하는 지역에 고용주가 없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만약, 대도시 한복판에 미국 고용주가 있다고 합시다. 그러면 엄청난 규모의 회사여야 합니다.
적어도 매년 몇 백 명 이상 필요한 회사여야 합니다.
10년 이상 EB3 비숙련 취업 이민 제도를 통해서 영주권 취득을 도왔던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이미 10년 이상 EB3 비숙련 취업 이민 제도를 통해 합법적으로 외국인 노동자를 채용했다면, 10년 동안 미국 이민국이 이를 허용했다는 뜻입니다.
또한 미국 국무부가 이민 비자를 10년 이상 줬다는 의미입니다.
이 말의 뜻은 그만큼 미국 이민국과 국무부로부터 안전하다는 신뢰를 받은 회사입니다.
위와 같은 경험이 있는 회사라면 대도시 한복판에 있더라도 리스크가 낮습니다.
따라서 원하시는 지역은 잠시 내려두고, 영주권 취득이 1순위 목표임을 알고, 가장 안전한 고용주 회사에서 일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Q3. 일 안 하는 방법은 없나요?
A: 없습니다.
일을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EB3 비숙련 취업 이민을 통해 영주권을 얻는 것은, 미국 고용주 회사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위해 미국이 부여하는 영구 거주의 권한이기 때문입니다.
간혹, 일 안 하는 EB3 비숙련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작업은 미국 이민 변호사가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불법이기 때문에 미국 이민 변호사의 변호사 자격증이 박탈될 소지가 있습니다.
제대로 된 미국 이민 변호사는 절대 노워크를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변호사 자격증이 박탈되니까요.
따라서 제대로 된 루트로 제대로 된 고용주 회사에서 1년만 일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추후 미국 시민권 신청이나 영주권 연장할 때 불이익이 없습니다.
왜 미국 입장에서 바라봐야 하는지
안전한 고용주가 왜 중요한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EB3 NIW 시작을 원하신다면
20년 경력을 가지고 있는 저희 GER에 문의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i